이더리움 킬러로 불리는 니어 프로토콜(NEAR)
최초 발행:2020.04
총발행 한도:1,000,000,000(코인마켓 캡 제공)
시가총액:5.7조 원(코인마켓 캡 제공 22.05.18)
현재 유통량:690,673,760(코인마켓 캡 제공 22.05.18)
프로젝트 연락처:hello@near.org
이더리움킬러로 불리는 니어 프로토콜(NEAR)를 알아보자.
샤딩 방식의 니어 프로토콜
니어 프로토콜은 개발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쉽게 구축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탈중앙화 플랫폼이다. 니어 프로토콜 토큰(NEAR)은 니어 플랫폼 내에서 앱 사용, 네트워크 거버넌스 참여, 예치(Staking)를 통한 보상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니어 프로토콜은 지분 증명(Proof of Stake, Pos)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샤딩방식(전체 네트워크의 속도 증가 외에도처리되는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고 완전히 분산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며 샤딩을 채택하면 빠른 처리시간, 데이터 볼륨 감소라는 장점이 있지만 각 샤드에 대한 보안이나 샤드의 무결성에 대한 문제점도 발생.)의 레이어 1(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말하는데 이더리움. 솔라나 코인처럼 탈중앙화로 거대 생태계를 가진 것) 블록체인을 도입했다. NEAR은 웹 3.0으로 탈중앙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본다. 탈중앙화와 블록체인으로 빠른 속도와 낮은 수수료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니어의 트랜잭션 속도는 초당 10만 개까지 처리가 가능한데 이더리움이 초당 20건을 처리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과의 완벽한 호환성
니어 프로토콜은 레이어 1 블록체인으로서도 '전반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다. 레이어 1 블록체인의 성능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를 토대로 볼 때 시가총액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표에 있어 우위에 있다. 블록타임은 1초 내외로 솔라나를 제외하면 가장 빠른 축에 속한다고 한다. 거래 완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2-3초 내외로 상위 레이어 1 프로젝트 중 가장 빠르며 초당 거래 횟수는 10만 건으로 폴카닷 다음으로 빠른 축에 속한다. 특히 평균 거래비용을 $0.01 미만으로 획기적으로 절감하며 거래 진입장벽을 낮췄다. 또 이더리움 블록체인과의 완벽한 호환성에 주목해보자. 니어는 레이어 1 블록체인이지만 이더리움의 완벽한 레이어 2 블록체인이기도 하다. 자체적으로 '레인보우 브리지'를 통해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완벽한 호환성을 보여준다. 사용자들은 니어 블록체인의 빠른 트랜잭션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를 통해 이더리움과 네트워크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선발주자인 이더리움이나 솔라나의 점유율을 빼앗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니어는 개발자에 대한 보상, 개발 편의성 및 스피드 향상을 중점에 두고 이더리움과 솔라나 디앱 개발자들이 니어 프로토콜로 환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니어 프로토콜은 메인 넷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타 체인들과의 호환성을 높이는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해왔다. 향후 니어 프로토콜은 자체 플랫폼을 통하여 디파이. NFT 등 다양한 영역으로 생태계를 넓혀나가려고 한다.
니어 프로토콜 향후 진행사항
리퍼블릭 캐피털, FTX벤처스, 해시드, ParaFi캐피털 등으로부터 3억 5,000만 달러의 기금을 마련했고 NEAR프로토콜의 모바일 및 익스텐션 월렛을 개발하는 Sender Wallet이 바이 낸스 랩스와 메타웹 벤처스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Sender Wallet는 2022년 2분기에 모바일 지갑을 출시할 예정이다. NEAR MteaBUILD2 해커톤에서 기존에 존재하는 앱을 NEAR에 통합하려는 팀을 위한 웰컴 트랙, 니어 및 오로라, 옥토퍼스 등에 블록체인 데이터를 사용하는 툴링을 개발하는 팀을 위한 네이티브 트랙 등에서 다양한 프로젝트팀이 참여하고 만났다.
니어 프로토콜이 스테이블 코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여러 외신 피드를 확인해보면 니어 프로토콜 등 자본력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다른 스테이블 코인과 제휴하여 알고리즘형 스테이블 코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직 오피셜 및 확정된 내용은 아니지만 개발단계에 있다. 출시는 시간이 더 필요한듯하다.
위와 같은 정보들이 코인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확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