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인 알아보자 비트코인(심볼:BTC)

by torryssen 2022. 5. 16.
반응형
SMALL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최초 발행:2009.01

총 발행 한도:21,000,000(코인마켓 캡 제공)

시가총액:코인마켓 갭 제공-744.4조 원(22.05.06 기준)

코인 게코 제공-750.3조 원(22.05.16 기준)

현재 유통량:코인마켓 캡 제공-19,040,925(22.05.16 기준)

코인 게코 제공-19,040,925(22.05.16 기준)

프로젝트 연락처: satoshin@gmx.com

트위터:Tweets by@bitcoin

디지털 자산의 대표

비트코인은 '나카모토 사토시(가명)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최초의 디지털 자산이다. 기존 화폐와 달리 정부, 중앙은행, 또는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알고리즘에 의해 발행되며 거래내역은 P2P(Peer to Peer)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용자들에 의해 검증되고 관리된다. 뛰어난 보안성과 제한된 발행량 덕분에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 자산으로 자리 잡았다.

기술적 특징

1.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내역을 위조, 변조하기 위해서는 전체 네트워크 참여자 중 과반을 넘는 연산 자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 거대한 컴퓨팅 파워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러므로 높은 보안성을 가진다.

2. 비트코인은 SHA-256 해시 알고리즘 연산을 수행하는 작업 증명(Proof of Work, PoW) 방식으로 전송의 유효성을 증명한다. 이 검증 연산에 대한 보상으로 채굴자에게 일정한 보상이 비트코인으로 주어지고 이 보상은 약 4년마다 감소. 장기적으로 2,100만 개를 초과해 발행할 수 없도록 설계. 현재 1,900만 개 정도 유통되고 있으니 대략 200만 개 정도의 채굴이 남아있다고 본다.

현재와 미래

영향력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는 비트코인은 전통 금융권에서 조차 가치 저장 수단, 인플레이션 헷지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비트코인이 보여준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과 이것이 형성한 새로운 모습의 생태계는 디지털 세상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채굴은 대략 4년마다 절반씩 줄어들며, 최종적으로는 총량이 약 2,100만 비트코인에 수렴하도록 정해져 있다. 2022년 01월 23일 기준 약 18,937,775개의 비트코인이 채굴되었고 총 90%가 채굴되었다. 이론적으로 2140년 채굴을 중지하게 된다. 2022년 시점에서는 사실상 비트코인 생산은 향후 118년 동안 지속된다. 다만 분실되는 비트코인(지갑 복구를 못하면)을 감안하면 실제 유통되는 비트코인은 이것보다 적을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 시장에 일찍 뛰어들수록 더 많은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후속주자들이 이 비트코인 시장에 뛰어들도록 유인하는 역할을 했다.

이중지불의 문제

정직한 노드가 네트워크를 제어하는 한 검증은 믿을만하다. 네트워크가 공격자에 의해 과점되면 네트워크는 더 취약해진다. 네트워크노드가 거래를 자체 검증할 수 있지만 공격자가 네트워크를 계속 과점하는 한 소화된 검증은 공격자가 조작한 거래에 속을 수밖에 없다. 방어전략으로 네트워크 노드가 유효하지 않는 블록을 탐지해 경고를 받을 때 사용자의 소프트웨어가 온전한 블록 전체를 내려받게 하고 경고된 거래에서 발행한 모순을 확인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신뢰에 의존하지 않는 전자거래용 시스템을 제안. 우리는 강력한 소유권 통제를 제공하지만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전자서명으로 만든 일반적인 틀의 화폐로 논의를 시작했다.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정직한 노드가 CPU 파워 대부분을 통제하는 경우, 공격자가 계산해 변경하는 것이 빠른 속도로 불가능하게 되는 공공이 거래 이력을 기록하기 위해 작업 증명 P2P 네트워크를 제안하고 견고함은 구조화되지 않은 단순함에 있다. 노드는 거의 조정되지 않고 한 번에 동작하고 노드 될 필요가 없을뿐더러 각 노드들은 네트워크를 떠났다가 재합류할 수 있고, 자신이 떠난 사이에 벌어진 거래증명으로 가장 긴 작업 증명 체인을 채택. 노드들은 CPU 파워를 사용한 투표로 유효한 블록을 연장하는 작업을 통해 블록을 승인하며 유효하지 않는 블록에 대한 작업을 거부함으로써 블록을 기각한다.

위와 같은 정보들이 코인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확인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