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솔라나(심볼SOL)

by torryssen 2022. 5. 17.
반응형
SMALL

솔라나(SOL)

솔라나

최초 발행:2017년 실리콘밸리

창시자:AnatolyYakovenko

시가초액:약 23.7조 원(코인마켓 캡 제공 22.05.17 기준)

현재 유통량: 약 337,210,924(2022.05.17 기준)

프로젝트 연락처:hello@solana.com

발행 방식:PoS+PoH(Proof-of-Stake, proof-of-History)-

Pos 또는 PoW위주의 다른 블록체인과 달리 근본적으로 다른 P0S+PoH의 하이브리드 방식을 추구하며 노드 운영 시에도 고성능 컴퓨터만 허용하는 등 초고석 성능을 전면으로 내세웠다. 개발자는 제한 없이 차세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이상적인 툴킷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와 비전으로 삼고 있다. 지분 증명 개념은 개인이 보유한 코인의 수에 따라 블록 트랜잭션을 채굴하거나 검증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엔티티가 더 많은 코인을 소유할수록 채굴력과 의결력은 더 커지게 된다.

솔라나의 사용

타 블록체인 대비 빠른 거래 처리 속도와 낮은 수수료를 토대로 디앱들의 생태계를 조성한 메인넷 프로젝트이다.

사용용도로는 가스 수수료, 예치, 커버넌스 참여수단으로 사용.

리눅스 커넬(Linux Kernel)커뮤니티가 만든 VM(Vurtyak Nachine)인 BerkeleyPackage Filter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과 보안성을 가진다.

65,000 TPS 초당 처리 트랜잭션 ex-(비트코인 3~7 TPS)(이더리움 15~40 TPS)을 보유하면서 동시에 탈중앙화까지 실현하며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해결한 새로운 개념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모두 온 체인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레이어 2등의 오프 체인을 활용하는 코인들보다 압도적인 안정성을 자랑한다. 또한 초기부터 NFT, DeFi 차세대 기능을 지원하며 생태계와 플랫폼 역시 이더리움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하다. 현재 이더리움의 시장을 조금씩 잠식하고 있는 중이다. FTS의 자회사인 알라메다 리서치로부터 투자를 받고 동시에 FTX거래소의 간판급 코인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얻고 있다.

FTX거래소:세계 2위 미국 거래소 2020년부터 USDC를 지원하며 이후 모든 플랫폼 코인이 그랬듯 NFT거래 정도에만 사용하다 2022년 4월 초부터 세계 최대 NFT거래소인 OpenSea에서 솔라나 기반 NFT를 거하기 시작했다.경쟁 플랫폼 코인으로서는 이더리움. 바이낸스 코인이 있다.

솔라나의 장점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체가 단일 노드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는 것은, 대 폭의 병목현상 없이 순수히 컴퓨팅 파워도 작동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네트워크 노드의 통신 방식을 최적화했다.

오늘날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시계 문제가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시계는 새로운 블록이 생겨날 때마다 '틱'하고 시간이 흐른다. 이더리움의 경우 15초에 한 번씩 블록이 생성되지만, 이때 생성된 블록에 넣을 수 있는 정보는 상당히 제한적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적합한 TDMA는 모든 밸리 데이터 노드가 동의하는데 2초보다 적은 시간이 걸리는 세분성을 가진 시계로, 거래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솔라나의 핵심적인 혁신은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한 기술인 역사 증명이다. PoH는 합의 이전에 작용하는 네트워크상 시간의 무허가성 자원을 뜻한다. 단순히 합의 프로토콜과 안티-시빌 메커니즘이 아닌, 시계 문제를 위한 설루션이다.

다른 블록체인은 시간이 경과되었음을 동의하기 위해 밸리 데이터 간소 통이 필요하지만, 솔라나의 밸리 데이터들은 순차적인 해싱 확인 지연 함수 상의 시간 경과를 인코딩하여 자체적인 시계를 유지 관리하며 각 밸리 데이터는 VDF를 사용하여 자체 관리한다.

역사 증명을 사용함으로 리더는 순차적으로 계속 변경되며 네트워크 상태와는 관계없이 네트워크가 중단되지 않고 전체가 발전하게 된다. 테트워크는 밸리 데이터 간 의사결정 없이 밸리 데이터 교체를 결정한다 다른 블록체인에서 찾아볼 수 업슨 메커니즘으로 작지만 중요한 차이이다 기존의 블록체인에서는 의사결정을 위해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나 솔라나는 리더 교체 결정이 비동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정보들이 코인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확인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