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절개의 상징 매화나무(매실나무)

by torryssen 2023. 3. 21.
반응형
SMALL

절개의상징 매화나무

사군자의 하나인 매실나무는 조선의 화가들이 소나무, 대나무와 함께 화폭에 가장 많이 담았던 나무이다.

매화나무는 매실나무라고도 하는데 꽃은 매화 열매는 매실로 불린다.

매화나무가 사군자가 된 이유는 겨울이 끝나기 전에 잎 보다 먼저 피는 꽃이 마치 엄동설한에도 굴하지 않는 선비의 고고한 절개를 뜻하는 동시에 회춘을 상징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매화나무와직박구리

매실나무의 효능

1. 알칼리식품

다른 과일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그 효과나 성분이 풍부하여 체질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여름철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살균과 항균작용을 도와 식중독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름에 꼭 필요한 식품이다.

2. 해독작용

-매실은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 즉 3독을 없앤다'는 말이 있다.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미량 들어있는데 이것이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이 성분이 식중독, 배탈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3. 위장운동을 촉진

-매실의 신맛이 소화액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과다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하며 과식이나 배탈에도 효과가 있다. 식사 후 매실차나 매실즙으로 후식으로 하면 좋다.

4. 간기능의 회복

-매실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의 소모는 매실의 풍부한 칼슘이 보충해 준다.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한다.

-간기능을 회복시켜 주며 해독작용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5. 빈혈과 변비치료제

-풍부한 칼슘은 여성에게 아주 좋다. 빈혈이나 생리불순, 골다공증이 올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특히나 칼슘이 절실히 필요하다.

-장의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고 매실 속 비타민은 피부미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휘파람새짝꿍 매화나무

매화나무와 휘파람새

옛날 중국 산둥 지방에 '용래'라는 청년이 살고 있었다. 결혼을 약속한 어여쁜 약혼녀가 병에 걸려 결혼을 사흘 앞두고 죽었다. 슬픔에 빠진 '용래'는 매일 약혼녀의 무덤을 찾아가 그 넋을 위로해 주었다.

그러던 어느 날 무덤가에서 나무 새싹이 돋아나는 것을 발견하고는 그 새싹을 약혼녀의 넋이라고 생각해 집으로 가져와 마당에 심은 뒤 일생동안 결혼도 하지 않은 채 홀로 살고 있었다.

그리고 늙어 죽어서도 한 마리 새가 돼 그 나무를 떠나지 않았는데, 약혼녀 무덤가에 돋아난 나무가 매화이고 그 나무 곁을 떠나지 않은 책 늘 곁에 머문 새가 휘파람새라고 한다.

오늘 KBS에 촬영 오는 길에 분홍빛이 감도는 꽃들이 피어있어서 오늘은 매화나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다.

해마다 매실청을 만들어 마시는데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지 처음 알았다. 앞으로 수시로 마셔야겠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