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싱증후군(피부피질 기능 항진증)

by torryssen 2023. 2. 10.
반응형
SMALL

쿠싱증후군

혈액 내에 코티솔(Cortisol)이라는 호르몬이 과잉 상태인 경우이다 코티솔은 콩팥의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다. 면역체계와 스트레스에 반등하여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노령견에게 잘 나타나는 내분비질환이다.

왜 걸릴까

노령견(6살이상)과 소형견을 키우는 반려인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중요한 질병이다.

-뇌하수체 또는 콩팥 부신에 이상이 생긴다.

-스테로이드 장기 투여로 호르몬 조절에 문제가 생긴다.

-노령성으로 인한 호르몬 균형이 무너진다.

어떻게 알아볼까?

-갈증 :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던 강아지가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거나 목이 말라하는 모습을 보인다.

-소변량증가 : 음수량이 증가하다 보면 오줌을 자주 싸게 된다. 소변색이 투명색인 경우가 많다.

-올챙이처럼 복부팽창 : 꼭 임신한것처럼 강아지 배가 빵빵하거나 갑자기 식탐이 많아지고 살이 찌는 것이 보이면

-탈모, 피부병 : 강아지의 피부가 얇아지면서 모세혈관이 보일 정도가 되기도 한다. 대칭성탈모를 보이기도 하고 호르몬의 이상으로 가려움증을 겪기도 한다. 또한 피부병처럼 발적이 일어나기도 한다.

-헐떡거림

-모세혈관이 두드러져보인다.

어떤 반려견이 취약할까?

-푸들

-닥스훈트

-보스턴테리어

-포메라니안

어떻게 치료하지?

-뇌하수체 이상이 원이 : 완치가 어렵다. 부신의 당질 코르티코이드생산을 억제하는 약물투여(80%)

-부신에 종양이 원인 : 종양제거수술진행

-스테로이드장기 투여가 원인 : 스테로이드 갑자기 끊기는 어려우므로 복용량을 조절하면서 중단하여야 한다.

쿠싱증후군 합병증 : 폐혈전증, 당뇨병, 전신성 고혈압, 간장애, 요로계감염증, 신우신염

강아지 쿠싱증후군은 초기에 발견하면 다른 질병에 비해 비교적 치료가 간단함으로 평소에 강아지 식습관, 음수량, 소변 횟수만 잘 체크해도 발견하기 쉽다. 

누리는 쿠싱증후군증상이 탈모밖에 보이질 않는다. 다음 포스팅은 강아지 탈모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슬개골수술에 쓰인 약물때문인지 포메라니안의 털을 밀면 안나는 아이들이 있다는데 포메라니안의 특성때문인지

반응형
LIST

댓글